당뇨병의 정의와 흔한 증상

안녕하세요. 건강 100세를 꿈꾸는 블로거 은화입니다. 당뇨병의 정의와 흔한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병은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는 질환으로, 심혈관 질환, 신장 질환, 시력 저하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현재 완치가 불가능한 만성 질환이지만, 적절한 약물 치료와 생활 습관의 개선을 통해 혈당을 관리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정의와 흔한 증상

당뇨병은 혈액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정맥혈을 채취해서 공복 시 혈장 농도가 126mg/dL 이상이거나 당화혈색소가 6.5% 이상인 경우에 당뇨병이라고 판단합니다.

당뇨병이 있으면 전조증상이 있을 거라고 많이들 생각하지만, 당뇨병의 가장 흔한 증상은 무증상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우연히 혈액 검사를 통해 발견됩니다. 일부 환자들은 목 말라고 자주 소변을 보거나, 체중 감소나 식욕 증가 등의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치료 방법

당뇨병의 치료 방법은 약물 치료와 운동 요법, 식단 요법 등이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경구 약제와 주사제로 나뉘며, 주사제는 인슐린과 비인슐린 주사제로 구분됩니다. 약물 치료는 자신의 혈당 수준에 맞게 주치의와 상담하고 꾸준히 복용해야 합니다.

운동 요법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인슐린 감수성을 높여주고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할 때는 과도한 육체적 활동을 피하고, 혈당 변화에 주의해야 합니다.

식단 요법은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식을 하지 않고, 과당이 많이 포함된 과일이나 주스, 설탕이 많이 들어간 커피 등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갈아서 만든 과일주스, 인공 감미료가 들어간 제로 음료도 오랫동안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당뇨병의 정의와 흔한 증상

당뇨병의 예방 관리

당뇨병의 예방 관리는 체중 감량과 적절한 운동 요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는 적절한 강도의 운동이 치료 효과에 극대화가 됩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당뇨병은 현재 완치가 불가능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혈당을 조절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주기적으로 혈당 검사를 받고, 약물 치료와 운동 요법, 식단 요법을 병행하면서 건강한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은화의 건강 스토리]

약사가 섭취 중인 당뇨병 없애주는 영양제 (유튜버 약들약 2023.07)

당뇨병에 좋은 바나바잎 효능 3가지와 부작용

당뇨 초기 증상 4가지 체크